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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 ‘한우 송아지브랜드 육성사업’ 소득증대 기여

‘으뜸한우송아지’ 평균 경매값, 일반 송아지보다 43만원 높아

전남도는 전국 최초로 시행한 ‘한우 송아지브랜드 육성사업’이 축산농가 소득증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최근 밝혔다.
전남도에 따르면 ‘전남 으뜸한우송아지’의 평균 경매가격은 일반 한우송아지에 비해 마리당 최대 43만원 더 높게 거래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우 송아지브랜드 육성사업’은 한우 개량과 농가 소득증대를 위해 지난 2018년 전남도가 전국 최초로 시행한 사업이다. 전남도와 한국종축개량협회, 시군, 지역축협 등이 참여해 올해까지 45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전남 으뜸한우송아지’는 ‘전남 으뜸한우(우량암소)’에서 생산된 송아지 중 시군이 친자확인과 선발기준 등을 면밀히 심사해 선정한 품질이 우수한 송아지다.
전남도는 전남 한우송아지 BI 디자인을 개발해 선발된 으뜸한우 및 송아지의 귀표에 장착하는 등 일반 한우와의 차별화를 꾀했다.
특히 올해 총 사업비 20억원을 투입해 대상지역을 기존 4개 군(고흥, 강진, 곡성, 화순)에 3개 군(영암, 무안, 장성)을 추가해 모두 7개 군을 대상으로 1만5000두의 ‘전남 으뜸한우송아지’를 선발할 계획이다.
전남도 관계자는 “한우 농가들이 ‘전남 으뜸한우송아지 브랜드 육성’에 적극 참여해 전남산 한우 차별화에 앞장서 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