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11월 1일 ‘한우 먹는 날’을 맞아 올해 하반기에도 한우를 최대 50% 할인하는 한우세일을 실시한다. 농식품부는 농협경제지주와 전국한우협회, 한우자조금 등과 협력해 9월 30일부터 11월 8일까지 10일 동안 ‘소(牛)프라이즈 2024 대한민국 한우세일’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에 전국 대형마트…
“농식품부 등과 협력해 준비 중인 한우 판매점(정육점, 식당 등) 가격정보 제공 앱인 ‘여기고기’를 런칭할 계획이다.” 민경천 한우협회장은 지난달 28일 세종시에서 가진 농식품부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한우 산지가격 하락에 대비 비싼 소매가격 해결 방안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여기고기 앱은 유가정보…
이병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평택을)이 최근 5년간 축산물 이력제 유통단계에서 이력번호 표시위반이 2134건이나 적발됐다고 지난 8일 밝혔다. 그러나 이는 단순히 이력번호를 잘못 표시하거나 미표시한 내용을 적발한 것일 뿐 소고기의 등급을 속여서 판매한 경우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단속 사항에 해…
농식품부는 지난 1일부터 3일까지 르완다 키갈리에서 열린 ‘2024 VIV 아프리카 박람회’에 한국동물약품협와 제조업체로 구성된 시장개척단을 파견해 우리나라 동물약품을 홍보하고 신시장 개척에 나섰다고 밝혔다. 케냐, 우간다, 탄자니아 등 동부아프리카 지역은 중국, 인도 등의 저가 제품으로 가격 및…
농식품부는 ‘한우수급안정 및 발전대책협의체(TF)’ 첫 회의를 지난 10일 정부 세종컨벤션센터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TF는 첫 회의에서 과제별·기관별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앞으로의 TF 추진 방향과 일정을 논의했다. TF는 지난달 10일 민당정 협의회서 발표한 ‘한우수급안정 및 중장기발전대책…
농식품부와 질병관리청이 가을철 감염률이 높은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과 겨울철 발생 위험이 높은 조류인플루엔자(AI) 등 인수공통전염병 대응에 공동으로 나섰다.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과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지난 10일 충남 아산시 농업기술센터를 방문한 자리에서 농업인의 피해가 우려…
균일한 마블링으로 간단하게 조리해도 깊은맛 ‘으뜸’ 한우자조금, 요리초보도 가능한 초간단 레시피도 소개 연일 화제를 모으고 있는 넷플릭스 예능 ‘흑백요리사:요리계급 전쟁’에서 최근 한우 등심을 활용한 육전 요리가 소개되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에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동활)는…
올 1월 1일 시행된 축산물 PLS에 대해 축산농가 86%가 제도 시행 여부에 대해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식품부와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방역본부)는 지난 9월 축산물 PLS 제도 시행에 대해 농가 인지도 및 안전사용수칙 준수 여부 등을 조사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1만9147호의 농가가 참여…
목걸이형 센서 부착해 한우 건강관리 활용 축산업 미래성장 산업화 구현 계기 마련 한우에 목걸이형 센서를 부착해 생육과 건강에 대한 많은 데이터를 얻어 이를 건강관리에 활용해 폐사율을 10%에서 1%로 줄인 인공지능(AI) 모델이 스마트축산 최고상을 받았다. 농식품부는 지난 2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
그동안 전량 수입에 의존해 축산농가에 큰 부담으로 작용해 온 풀사료 ‘알팔파(Alfalfa)’를 국산 품종으로 첫 개발한 국립축산과학원 초지사료과 이기원 박사가 농식품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국립축산과학원은 대통령 소속 국가지식재산위원회가 최근 서울 서초구 양재동 엘타워에서 개최한 ‘제7회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