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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우고기 유통채널별 가격 1.7배~4.8배까지 차이

소비자공익네트워크, 서울·경기 120개 매장 등급별 소비자가격 조사

등심·안심·채끝 등 6개부위 대상 조사

모든 유통체널에서 도매가격 상승률 높아

식육식당 가격 편차 가장 심한 것으로 나타나

 

 

한우고기의 유통채널별 각 부위 최고·최저 가격이 적게는 1.7배부터 많게는 4.8배까지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소비자공익네트워크는 지난달 11일부터 20일까지 서울, 경기 지역 총 120개 매장(40개 대형유통업체, 40개 식육판매장, 40개 식육식당)에서 한우 등심, 안심, 채끝, 국거리, 불고기, 찜갈비 이상 6개 부위를 대상으로 등급별 소비자가격을 조사했다고 최근 밝혔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에 따르면 이번 자료는 소비자 선호가 높은 주요 부위·등급별 가격에 대한 내용으로 정리됐으며, 당일 할인가격을 포함해 조사됐다.

 

지난 4월과 7월 등심(1등급, 100g) 평균가격을 비교한 결과 ▶도매가격의 경우 4월에는 5083원, 7월에는 5293원으로 210원(↑4.13%) 상승에 불과했으나 ▶대형유통업체 소비자가격의 경우 4월에는 9429원, 7월에는 1만87원으로 658원(↑6.98%) 상승했고 ▶식육판매장 소비자가격 조사 결과 4월에는 9165원, 7월에는 9645원으로 480원(↑5.24%) 상승했다. ▶식육식당 소비자가격의 경우 4월에는 1만7067원, 7월에는 1만9863원으로 2796원(↑16.38%) 상승한 것으로 나타나 모든 유통채널에서 도매가격 상승률보다 높게 나타났다. (표1 참조)

 

유통채널별 각 부위의 최고·최저 가격을 비교 분석한 결과 작게는 1.7배에서 많게는 4.8배까지 차이가 나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그중에서도 식육식당의 가격 편차가 가장 큰 것으로 조사됐다.

 

대형유통업체의 부위별 최고·최저 가격을 비교한 결과 ▶등심 1++등급(100g)의 경우 최고가(1만6990원) 대비 최저가(1만원) 약 1.7배(6990원) ▶안심 1등급(100g)의 경우 최고가(1만7380원) 대비 최저가(9990원) 약 1.7배(7390원) ▶채끝 1++등급(100g)의 최고가(1만9590원) 대비 최저가(1만1000원) 약 1.8배(8590원)로 각각 조사됐다. 

 

식육판매장(정육점)의 부위별 최고·최저 가격을 비교한 결과 ▶등심 1+등급(100g)의 경우 최고가(1만7480원) 대비 최저가(6900원) 약 2.5배(1만580원) ▶안심 1++등급(100g)의 경우 최고가(2만5000원) 대비 최저가(9800원) 약 2.6배(1만5200원) ▶채끝 1++등급(100g)의 최고가(2만3000원) 대비 최저가(9900원) 약 2.3배(1만3100원)로 각각 조사됐다. 

 

 

식육식당의 부위별 최고·최저 가격을 비교한 결과 ▶등심 1++등급(100g)의 경우 최고가(4만7333원) 대비 최저가(1만1000원) 약 4.3배(3만6333원) ▶안심 1++등급(100g)의 경우 최고가(5만2666원) 대비 최저가(1만1000원) 약 4.8배(4만1666원) ▶채끝 1+등급(100g)의 최고가(3만2000원) 대비 최저가(1만1000원) 약 2.9배(2만1000원)로 각각 조사됐다.

 

이번 조사 결과 한우고기 도매가격 변화가 소비자가격에도 어느 정도 반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유통업체별 부위·등급의 한우고기 소비자가격 차이가 아직 크기에 소비자는 여전히 한우고기가 비싸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한우고기 소비촉진 및 소비자 인식 개선을 위해 정부는 안정적 공급과 합리적 가격 형성에 적극 노력해야 하고, 생산·가공·유통업체는 경영 혁신을 통한 고품질 한우고기 공급과 안정적이고 합리적 가격 형성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소비자는 한우고기 소비자가격 정보 제공 서비스를 적극 활용해 합리적으로 소비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소비자공익네트워크는 지속적인 가격 모니터링 및 정확한 정보 전달과 한우시장의 안정화로 소비자가 합리적 소비를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