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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탁금지법 완화이후 한우선물세트 검색건수 증가

한우정책연구소, 최근 3년간 ‘추석’ 쇼핑키워드 집계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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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몰 추석 최고 인기품목 단연 ‘한우’

선물액 상한기준 현실에 맞도록 상향조정 필요

 

 

최근 3년간 온라인에서 ‘추석’이라는 쇼핑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청탁금지법 완화 이후 검색 히트건수가 증가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함께 추석 한우 선물세트의 원활한 판매를 위해서는 김영란법 선물액 상한 기준을 상향 조정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전국한우협회 한우정책연구소는 2018년 7월 1일부터 2021년 6월 30일까지 3년간 ‘아이템스카우트’ 사이트에서 ‘추석’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해 일별 히트건수를 집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한우정책연구소에 따르면 ‘아이템스카우트’ 사이트는 온라인 쇼핑몰 신규 사업자의 시장 진출시 시장 조사를 할 수 있는 사이트다. 국내 거의 모든 쇼핑몰사이트와 상품을 검색할 수 있으며 인기 상품 및 판매 사이트 현황 등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는 곳이다. 

 

분석결과 연도별 키워드 검색 히트건수는 청탁금지법 선물상한액이 상향됐던 2020년 추석 때 최대인 108만4000건을 기록했다. 
연도별 최대 히트건수는 추석 하루 전일로 나타났으며 2018년 53만3000건, 2019년 98만8000건, 2020년 108만4000건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2020년 추석을 앞두고, 특례조치로 농축수산물에 대해 선물상한액을 10만원에서 20만원으로 일시적으로 상향했다.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추석 선물 및 선물세트로 판매된 상품 중 최고 인기 품목은 한우였다. 
3년간 총 27만3913개의 상품이 판매된 것으로 확인됐으며, 이중 판매건수 기준 상위 40위 내 상품의 75%가 한우 및 한우 선물세트 상품인 것으로 분석됐다. 
40개 품목의 구성 비율은 한우 75%, 굴비·버섯·수입쇠고기가 각 5%, 한과·포도·기타 차류·탁주가 각 2.5%로 나타났다. 

 

한편, 상위 30개 한우상품 평균 가격은 13만4641원(동일상품 최저가 쇼핑몰 기준)으로, 김영란법 선물상한 10만원을 초과했다. 
따라서, 소비자 소비욕구에 맞는 추석 한우 선물세트의 원할한 판매를 위해서는 김영란법 선물액 상한 기준을 현실에 맞도록 상향 조정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우정책연구소 김상만 선임연구원은 “김영란법 선물액 상한 기준을 조정하지 않을 경우, 가격경쟁력을 앞세운 수입육 중심의 선물세트 시장과 수요 형성이 예상된다”며, “실질적으로 수입육 검색과 판매가 지속적인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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