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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득수준 높고 자녀있는 가정일수록 한우고기 구매력 높아

한우자조금, ‘2020년 한우고기 소비유통 모니터링’ 결과 발표

인터넷·TV홈쇼핑 통한 구입 전년보다 2배 상승
구입할때 동급·가격·육색·마블링 순으로 고려

 

 

소득수준이 높고 자녀가 있는 가정일수록 한우고기 선호도와 구매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인터넷과 TV홈쇼핑을 통한 한우고기 구입이 전년보다 2배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민경천)는 지난 2월 15일부터 3월 23일까지 일반소비자 3000명, 우리한우판매점·한우유명한곳 소속 소매판매점 400개소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0년 한우고기 소비유통 모니터링’ 결과를 지난달 27일 발표했다.

 

한우자조금에 따르면 이번 모니터링은 ‘코리아리서치 인터내셔널’에서 전년도(2020년) 기준으로 조사를 수행하고,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교육조사부’에서 분석·정리한 것이다. 특히 올해는 조사대상 확대 및 분석내용(가구특성)을 개편해 추진했다.

 

주요 조사결과를 살펴보면, 소비자는 한우고기 구입 시 고려하는 주요 요소로 등급(27.9%), 가격(25.6%), 육색(18.6%), 마블링(17.8%) 순으로 조사됐으며, 한우고기 구입경험은 전년보다 0.3%p 증가한 84.2%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득수준이 높고, 자녀가 있는 가정일수록(초등이하 자녀가구/중고등 자녀가구) 한우고기에 대한 선호도가 높고 한우고기 구입량 및 횟수가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한우고기 구입장소는 대형할인점 정육코너(43.8%)가 전년과 동일하게 가장 많았으며, 특히 인터넷과 TV홈쇼핑을 통한 구입이 전년(2.0%)보다 약 2배 상승한 5.2%로 조사됐다. 그 중에서도 대형마트 온라인몰, 오픈마켓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식 시 한우고기 1인당(1회) 지출 비용은 전년 대비 4822원 증가한 5만2152원으로 한우가격 상승에 기인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1인당 평균 한우고기 외식 섭취량은 코로나19 및 가격상승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32.3g 증가한 320.6g으로 나타났다.

 

외식소비 전망지수 산정 결과, 모든 소고기(한우고기, 호주산, 미국산 등)가 100 이하였으나 그 중에서 한우고기가 가장 높은 96.9로 나타났다.

 

유통업계(소매판매점)의 한우고기 구입량은 일반음식점의 경우 ‘크게 줄었다’라는 응답이 높았고, 식육판매점에서는 ‘늘어난 편’의 응답이 높아 상반된 결과가 나타났다.

 

한우고기 부위별 판매는 등심, 갈비 등 구이류의 비율이 높았으며, 등급은 1+등급이 5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최근 2년간 한우고기 판매가격 조정에 대한 조사결과, 62.2%가 인상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우자조금 관계자는 “이번 모니터링을 통한 한우고기 소비·유통 트렌드 분석으로 한우산업 관계자와 한우농가의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유관기관과 정부의 정책결정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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