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산업 대내외 경기동향 사전파악 길 열렸다

  • 등록 2021.02.18 13:58:00
크게보기

한우자조금, 한우산업 경기전망 위한 선행지수 개발

한우산업 흐름 체계적으로 판단하고 관리

중단기 한우생산액 전망 활용 가능성 높아

 

 

한우산업의 대내외적 경기 동향을 사전에 파악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가 발주하고 한국농업경제학회에서 연구한 ‘한우산업 경기전망을 위한 선행지수 개발’ 결과가 최종 발표됐다.

 

한우자조금에 따르면 이번 연구는 한우산업 경기 흐름을 분석해 향후 중단기적 시장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한우산업 경기선행지수 개발을 목적으로 진행됐다.

 

최근 한우산업을 둘러싸고 있는 경제변수들의 변화는 농가경영 환경의 상호 연계성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고 불안정성도 크게 증폭시키고 있다. 따라서 증대되는 불투명성 속에서도 효과적인 경영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환경변화에 대한 정확하고 신속한 분석력과 예측력을 제고할 필요성이 있다.

 

이에 이번 연구는 한우산업의 흐름을 체계적으로 판단하고 관리하기 위한 한우경기 선행지수 개발을 시도했다.

 

이를 위해 먼저 한우산업의 선행지수의 목표변수를 한우산업의 규모의 증감을 표현하고 국내총생산(GDP)개념과 동일한 생산액으로 설정했다. 또한 한우경기 선행지수를 구성하는 세부지표들로 공급, 수요, 시장으로 구분해 각 항목별로 한우경기에 선행성을 갖거나 경기선행지수의 구성지표로서의 의미를 갖는 통계자료들을 선정했다.

 

쉽게 설명하면 △공급측면에 도축두수비중 전망치, 도매가격 전망치 △수요측면에 국산 쇠고기 소비자물가지수, 가계수입전망지수, 소비지출전망지수 △시장측면에 선행경기지수, 향후경기전망지수, 쇠고기 수입량 등이 세부지표로 구성됐다.

 

개발된 한우경기 선행지수 검증(2015년 이후 한우생산액지수 변동추이 비교)결과, 한우생산액지수의 경기순환에 대해 저점인 경우에는 3개월, 고점인 경우에는 5~8개월 선행하는 것으로 나타나 중단기적인 한우생산액 전망에 활용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2020년 2~3월 이후 한우경기 선행지수가 하락추세로 전환된 것으로 나타나 7~8월 이후 한우경기는 하락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실제로 코로나19 재난지원금의 효과가 발생한 6월 이후 한우생산액은 상승했다가 7월 이후 하락추세를 나타냈다.

 

향후 이번 연구를 바탕으로 한우산업의 단기적 정책수립 및 한우농가들의 경영전략 수립 등에 유의미한 신호를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문종환 기자 gohanwoo@naver.com
Copyright @2020 한우신문 Corp. All rights reserved.

관련기사

주소: 서울 송파구 가락본동 49-2 오복빌딩 201호 | 전화번호 : 02-403-4561 등록번호 : 서울 다 07094(인터넷신문, 서울 아 54430) | 등록일 : 2004-12-22(인터넷신문 2022-08-25) | 발행인 : 문종환 | 편집인 : 장기선/곽동신 Copyright ©2020 한우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