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한우의 가정 내 소비가 지난해보다 크게 증가했다.
최근 농업관측본부의 축산관측 12월호를 보면 미국 시장조사기관 ‘칸타 월드패널 디비전’의 조사 결과 지난 7월 10일~10월 11일 우리나라의 가구당 평균 한우고기 소비는 증가세를 유지했다.
코로나19가 본격적으로 확산한 이후 가정 내 한우고기 평균 구매량 증감률은 지난해 같은 달 대비 3월 6.1%, 4월 6.2%, 5월 7.2%, 6월 4.6%, 7월 9.8%, 8월 3.1%, 9월 -8.3%, 10월 15.7% 등 9월 한차례를 제외하고는 모두 늘었다.
이에 따라 지난 1~11월 한우 도매가격은 ㎏당 1만9917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1.2% 상승했다.
농업관측본부는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비대면 판매 확대, 추석 선물 세트 인기 등의 영향으로 국내 수요가 늘었다”고 분석했다.
가정 소비 증가로 인해 가격은 당분간 크게 흔들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내년 전체 평균 도매가격은 올해보다는 떨어질 것으로 전망되지만, 설 성수기 선물 수요가 생기며 일시적으로 오를 수 있다.
농업관측본부는 “코로나19 확산 상황에 따라 가정 내 소비가 늘어날 경우 가격은 더 오를 가능성이 있다”며 “다만 경기침체로 인해 수요가 감소한다면 가격이 내려갈 수 있으니 농가는 입식 조절과 생산성 향상 노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조언했다.